배스킨라빈스 | AI 챗봇을 도입한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

BASKINROBBINS

Apr – May, 2024

데이드는 배스킨라빈스의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를 기획 및 운영했습니다.

〈그래이맛 콘테스트〉는 자신만의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커스텀하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로, 대국민 투표로 선정된 수상작은 실제 제품으로 출시로도 이어져 매년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참여 방식을 ‘직접 만들기’와 ‘AI 만들기’로 나누어 더 다양한 레시피를 만들어냈습니다. ‘직접 만들기’에서는 유저가 맛, 시럽, 토핑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고, ‘AI 만들기’에서는 AI와의 채팅에서 원하는 레시피를 이야기하면 AI가 대신 구현했습니다.

특히 내부 개발팀이 직접 2024년 이벤트 참여용 마이크로 페이지를 제작하여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웹사이트에는 개발팀이 직접 제작한 SI 템플릿을 적용하여 관리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고, 안정성을 높여 캠페인 운영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습니다. 또한 챗봇에는 지속적인 AI 학습 및 프롬프트 개선을 진행해 ‘AI 만들기’ 채팅 과정에서 유저가 의도한 것과 실제 결과물의 오차 범위를 줄이고,유저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는 매년 선보여왔던 이벤트 포맷에 AI 트렌드를 가미하여 더욱 크리에이티브하고 위트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며 긍정적 반응을 모았습니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 참여 이벤트, 매거진 채널 중심 바이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붐업화 및 참여를 유도하여 KPI를 초과 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