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 10일 만에 참여 700만 회를 돌파한 〈사고력 테스트〉
LG ELECTRONICS
Jul, 2024
소프트스피어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프로덕션 방구석연구소는 LG전자의 참여형 콘텐츠 〈사고력 테스트〉를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사고력 테스트〉는 ‘원영적 사고’ 밈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입니다. ‘원영적 사고’란 어려운 상황이라도 결국 긍정적 결과로 이어진다고 여기는 사고방식을 의미하는 밈인데, 이를 응용해 유저들이 주어진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선택한 후 자신만의 ‘OO적 사고’ 유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테스트에 앞서 메인 화면에서는 유저가 자신의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후 테스트 단계에서는 방 문이 고장 나서 갇힌 상황, 온 동네가 정전된 상황 등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힘든 상황임에도 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선지를 통해 ‘원영적 사고’ 밈을 재치 있게 활용하며 재미 요소를 더했습니다.
또한 흰 신발을 신고 나갔을 때 폭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는 LG전자의 신발관리기 ‘슈케이스’를 떠올리는 등, 문항 중간중간 LG전자의 제품을 노출했습니다. 이를 문항에 직접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일러스트 형태로 드러내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테스트가 종료되면 처음 시작할 때 입력한 이름이 들어간 ‘OO적 사고’ 결과지를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트렌디한 일러스트와 함께 세분화된 개인 성향 설명 문구를 삽입했습니다. 결과지 하단에는 자신의 유형에 맞는 LG전자 제품 컬렉션을 소개하여 제품 USP를 각인시켰습니다.
〈사고력 테스트〉는 유저들의 자발적인 공유 및 바이럴로 이어지며 테스트 공개 10일 만에 참여 700만 회, 공유 50만 회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2024년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의 마케팅/캠페인 부문 데이터활용마케팅 분야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