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문화관광재단 | ‘충남관광’ 언급량을 약 830% 증가시킨 〈열차로 떠나는 충남 여행〉 팝업스토어
CHUNGNAM CULTURE AND TOURISM FOUNDATION
Oct, 2024
IMK는 충남 관광을 홍보하기 위한 〈열차로 떠나는 충남 여행〉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열차로 떠나는 충남 여행〉은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를 기념해 충남의 다양한 관광 자원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된 팝업스토어입니다. 충남 지역 관광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경험을 중시하는 MZ 및 전세대를 아우를 수 있도록 공간을 다채롭게 구성했습니다.
메인 콘셉트는 레트로 열차로, 승차권 모양의 안내 티켓부터 열차 내부를 구현한 공간 등으로 방문객이 콘셉트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시각적 요소 외에도 향수 시향 체험, 보령 머드를 직접 만져보는 체험 등 오감을 테마로 부스를 구성해 방문객의 흥미를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충남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기 위해 미션 이벤트를 진행하고, 캐릭터 굿즈를 제공하여 친밀감을 높였습니다.
이 외에도 기간 대비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와 홍대 지역에서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IMK에서 운영하는 여행 매거진 채널 ‘아워트립’ 등 다양한 SNS 채널에 홍보 콘텐츠를 게시하여 확산을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팝업스토어는 방문 내·외국인 96% 이상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으며, 이후 ‘충남관광’ 키워드 언급량이 전월 대비 약 830%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