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원회 | ‘109번’을 효과적으로 인지시킨 〈109 캠페인〉

Presidential Committee of National Cohesion

Dec, 2023

소프트스피어는 자살예방 상담전화 통합번호인 ‘109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9 캠페인〉을 운영했습니다.

자살 예방 상담 전화는 여러 개의 번호로 분산되어 있었으나, 누구나 상담이 필요한 순간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109번’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방구석연구소+는 ‘109번’을 직관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백구 캐릭터를 활용해 <마음을 듣는 109>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캠페인 영상을 포함하여 3가지 #109챌린지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캠페인 영상은 영화 예고편처럼 제작하여 관심을 유도했습니다. 영상 스토리를 통해 백구가 사람들의 고민에 공감하며 도움의 손길을 건넨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3단계의 #109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로 인스타그램에서 ‘마음을 듣는 109’ 영화 포스터 필터를 제작하여 유저들이 직접 포스터 디자인의 사진을 촬영하고 업로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때 이병헌, 이정재 등 1백여 명의 셀럽과 협업하여 도달 범위를 넓혔습니다.

두 번째로 백구 캐릭터를 커스텀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인 ‘나만의 백구 만들기’를 제작했습니다. 이때 유저들이 자신의 고민 유형과 고민 해소 방법을 선택하고, 다른 유저들의 고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유저와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세 번째로 109 홍보대사를 모집하고 이 중 1천 명을 선정해 백구 키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저들의 자발적인 확산을 이끌며 총조회 및 유입수 1천만 회, 참여 15만 건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109 자살 예방 상담 전화 통합 운영 시행 후 상담 건수가 약 40%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2024년 ‘대한민국 광고대상’의 소셜 커뮤니케이션 부문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 은상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