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GS25 | 6개월에 걸쳐 완성된 서사를 만든 〈광복 80주년 캠페인〉

MPVA·GS25

Mar – Aug, 2023

세마리토끼는 국가보훈부와 GS25가 함께한 광복 80주년 캠페인을 기획 및 운영했습니다.

해당 캠페인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3.1운동부터 8.15 광복절까지 약 6개월간 이어졌으며, GS리테일 창업주 허만정 선생이 설립에 참여한 민족 기업 ‘백산상회’를 중심으로 서사를 전개해 역사와 브랜드의 연결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3월부터 8월까지 월별 콘텐츠는 역사적 사건을 창의적인 디지털 포맷으로 구현하며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3월에는 독립운동가와 메시지를 주고받는 채팅형 콘텐츠 〈여기는 기미년 조선, 그곳은 어디오?〉로 참여자들이 서사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월에는 ‘무궁화 꽃이 피웠습니다’ 놀이를 차용해 성공 횟수에 따라 실제 기부가 이루어지는 〈무궁화 꽃을 피워주세요〉로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또한 6월에는 학생 주도의 6.10만세운동을 소재로, 선생님이 뒤를 돈 사이 태극기를 그리는 게임형 콘텐츠 〈선생님 몰래 태극기를 그려줘〉를 통해 교육적 메시지와 재미를 결합했습니다.

8월에는 독립운동가가 2025년 서울에 등장하는 게릴라 뮤지컬 〈광복 80주년, 우리의 오늘을 있게 한 그날의 이야기〉로 캠페인의 서사를 완성했습니다. 뮤지컬은 독립운동가가 2025년의 대한민국을 마주하는 설정으로 시작해, 과거와 현재가 노래로 교차하며 감동과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캠페인은 누적 참여자 수 82만 명, 기부 금액 2천만 원 이상이라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사용자 경험 중심의 콘텐츠 설계와 역사적 서사 연결을 통해 단발성 이벤트를 넘어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을 넓힐 수 있는 캠페인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