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예술진흥원 |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

DGFCA
Feb – Dec, 2023
IMK는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의 국내외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했습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소셜 미디어는 개별 여행객 맞춤형 콘텐츠를 통해 대구의 매력을 국내외로 홍보하고 실질적인 대구 방문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문 채널로는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운영했으며, 해외 채널로는 4개 어권에 총 8개 채널을 운영했습니다.
1. 국내 채널 운영
먼저 국내 인스타그램에서는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로 유저와의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고퀄리티의 여행 콘텐츠를 통해 영타깃에게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라는 이미지를 형성했습니다. 또한 ‘대구 핫플’, ‘야경 명소’ 등 관광객에게 관심도가 높은 키워드로 숏폼 콘텐츠를 제작해 높은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한편 유튜브에서는 숏폼과 스토리텔링 중심의 여행 시리즈 콘텐츠로 팬덤을 형성하고자 했습니다. 롱폼으로는 〈대체맨이 간다 시즌2〉, 〈로컬대구싶다〉 등 시리즈를, 숏폼으로는 인플루언서 협업 등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해 구독자 이탈률을 낮추고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외에도 대구관광 SNS기자단 ‘크리에이터D’를 모집해 지역 기반 여행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기자단 활동은 오프라인 행사와 온라인 미션을 조합한 실질적인 경험형 콘텐츠로 이어졌으며, 이를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 공유했습니다.
2. 해외 채널 운영
나아가 해외 관광객을 위한 글로벌 채널에도 어권별 여행 트렌드 및 선호 주제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중화권의 경우 해당 지역의 소셜 미디어 특성에 맞춰 샤오홍슈, 웨이보, 웨이신 채널을 활용해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3. 성과
그 결과 모든 운영 채널이 성장세를 보이며 더 많은 여행객에게 대구를 알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국내 유튜브 구독자 수 100% 증가, 영문 구글 블로그 방문자 수가 180% 증가 등 주요 채널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며 관광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효과적으로 높였습니다. 이로써 2023년 ‘대한민국 SNS대상’ 기업 부문 관광 분야 대상, 2023년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지역관광 부문 소셜미디어 대상을 받으며 지역 관광 SNS 채널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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