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 팝업스토어로 앱 다운로드 KPI 초과 달성을 이끌어낸 〈가을 촌캉스, 오디로 갈래?〉

KOREA TOURISM ORGANIZATION

Sep – Oct, 2024

IMK는 국내 관광지 오디오 해설 서비스 앱 ‘오디’의 활성화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팝업스토어 〈가을 촌캉스, 오디로 갈래?〉를 운영했습니다.

스타필드 수원점에서 개최된 〈가을 촌캉스, 오디로 갈래?〉에는 여행 테마의 전시·체험 공간을 마련해 국내 여행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촌캉스라는 콘셉트에 맞춰 ‘할머니집’, ‘버스정류장’, ‘구석구석 슈퍼’, ‘마을회관’으로 총 4개의 주요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이때 ‘오디’의 캐릭터인 ‘오딩이’를 활용해 브랜딩 효과를 더했습니다. ‘오딩이’의 색상인 보라색을 팝업스토어 메인 컬러로 설정해 디자인했으며, 포토존과 스타필드 내 사이니지 등에 캐릭터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노출했습니다. 또한 약과, 보조 배터리, 행운 부적 등 ‘오딩이’를 활용한 굿즈를 제작하여 방문객에게 트렌디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갔습니다.

또한 스탬프 투어 미션을 진행해 앱 다운로드 및 경험을 유도했으며, 개그맨 김용명을 마을 이장 역할로 섭외해 깜짝 퀴즈쇼 진행하여 많은 방문객을 모았습니다. 실제 방문객의 94% 이상이 스탬프 투어 미션을 모두 수행했을 정도로 이벤트에 대해 높은 참여도와 호응도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팝업스토어 전부터 종료 이후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온라인 확산을 끌어냈습니다. 그 결과 앱 다운로드 수 KPI를 약 120%가량 초과 달성하는 등 성과와 함께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