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 다양한 콘텐츠 포맷으로 타깃 접점을 넓힌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온라인 홍보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Mar – May, 2024

IMK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온라인 홍보를 위해 여러 크리에이터와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유권자 전체를 타깃으로 하는 홍보인 만큼 콘텐츠의 종류와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접점을 넓혔습니다.

먼저 방송인 권혁수와 함께하는 〈너도 SOLO? 나도 SOLO!〉를 제작했습니다. 2030 타깃에게 인기 있는 연애 프로그램 포맷을 패러디하고, 스토리에는 공직선거법에 의거한 올바른 선거 정보를 녹여 자연스럽게 전달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브레드이발소’와 협업한 〈브레드이발소, 투표소 되다?!〉에는 캐릭터들이 투·개표 사무원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담아 투표 과정 전반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웹툰 ‘소녀의 세계’와 협업한 〈소녀의 첫 투표〉는 처음으로 투표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로, 만 18세 이상이라는 선거권 정보 등을 녹여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메타브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회사에 갇혀버렸다….〉를 제작하여 사전 투표일, 신분증 인정 기준 등 정보를 게임 형식으로 재미있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 누적 조회수 약 451만 회를 달성했으며, 콘텐츠는 플랫폼 외 포털 뉴스 탭에도 노출되며 널리 확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