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 디지털 굿즈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접목한 〈행운 부적 메이커〉
WOORI BANK
Jun, 2024
더에스엠씨는 우리은행의 참여형 콘텐츠 〈행운 부적 메이커〉를 기획 및 제작했습니다.
〈행운 부적 메이커〉는 참여자가 직접 캐릭터 부적을 커스텀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방구석연구소와의 협업으로 제작했습니다. 부적 이미지를 디지털 굿즈로 배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간단한 게임으로 재미 요소를 더해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가장 먼저 자신의 행운 지수를 체크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는 가위바위보, 동전 던지기 등 간단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참여자는 결과에 따라 자신의 행운 지수를 점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행운 지수를 보충할 수 있는 ‘행운 부적 만들기’ 메뉴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적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사랑, 돈, 일상 등 키워드를 선택하고, 해당 키워드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행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찌라시, 픽셀아트, 기프티콘 등 유행하는 밈 요소를 더한 트렌디한 디자인과 함께 스티커로 부적을 꾸밀 수 있도록 해 적극적인 확산을 유도했습니다. 이때 꾸밈 요소로 우리은행의 브랜드 캐릭터인 ‘위비프렌즈’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캐릭터가 행운의 아이콘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하고, 참여자가 우리은행 및 ‘위비프렌즈’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했습니다.
부적을 완성하면 행운의 색깔과 숫자 등과 함께 부적으로 올라간 행운 지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미지로 저장해 공유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행운 부적 메이커〉는 현재 약 11만 명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