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끼 | 바이럴 레시피를 USP로 활용해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 〈두끼아티스트〉 캠페인

DOOKKI
Jan – Jun, 2025
세마리토끼는 두끼의 〈두끼아티스트〉 캠페인을 기획 및 진행하였습니다.
〈두끼아티스트〉는 두끼 10주년을 맞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진행된 캠페인입니다. ‘고도로 발달한 떡볶이는 예술과 구분할 수 없으니까’라는 카피를 활용해 소비자가 스스로 개발한 다양한 떡볶이 레시피를 소개하며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적극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직접 재료, 소스 등을 커스텀해 레시피를 만드는 소비자들을 ‘두끼아티스트’로 지칭하며 고객 중심의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했습니다.
〈두끼아티스트〉 캠페인의 핵심은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입니다. 한 소비자가 커뮤니티에 업로드한 레시피가 큰 화제를 모아 ‘두끼아티스트’로 불린 것을 브랜드 서사로 연결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레시피에 자신의 이름을 붙여 메뉴화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실제 캠페인 영상 제작 과정에서도 온라인상에서 ‘두끼 레시피’를 알린 원조 두끼아티스트의 자문을 받아 소비자 서사에 대한 진정성을 높였습니다. 이와 함께 ‘두끼아티스트송’을 활용한 #두끼아티스트챌린지를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그 결과, 캠페인 영상은 누적 조회수 660만 회를 기록하며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숏폼 콘텐츠와 #두끼아티스트챌린지를 활용한 소비자 참여 콘텐츠는 플랫폼 자체 알고리즘에 의해 50만~150만 회의 조회수를 달성하며 자발적인 확산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매거진과 뉴스레터 등 다양한 외부 채널에서도 자발적으로 확산되며 성공적인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 사례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캠페인 영상: 고도로 발달한 떡볶이는 예술과 구분할 수 없으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