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코리아 | 기능 전달과 브랜드 몰입을 동시에 실현한 체험형 이벤트 〈YouTube 크리에이터 클럽〉

YOUTUBE KOREA
Feb, 2025
더에스엠씨는 유튜브 코리아의 〈YouTube 크리에이터 클럽〉 행사를 기획 및 운영했습니다.
〈YouTube 크리에이터 클럽〉은 유튜브 쇼핑과 채널 멤버십 기능에 대한 크리에이터의 이해도와 실질적 활용을 높이기 위해 브랜드 체험 중심으로 구성된 유튜브 크리에이터스 코리아의 오프라인 행사입니다. 단순한 기능 소개를 넘어서, 크리에이터가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기능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1. 브랜딩 및 네트워킹
행사장은 유튜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로고와 테마를 반영한 오브제를 배치하고, 음식에도 로고 디자인을 활용하는 등 브랜드와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며 브랜드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명찰에는 각자의 유튜브 채널로 연결되는 NFC를 탑재해 참가자 간의 자연스러운 관계 형성을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2. 크리에이터 세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유튜브 쇼핑과 채널 멤버십 기능 이해 및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기능을 이미 활용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운영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어떤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는지,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등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높은 몰입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세션 직후에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가미된 액티비티를 진행하여 학습과 체험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했습니다.
3. 기능 체험 유도
실질적으로 기능 체험을 유도할 수 있는 액티비티 코너도 마련했습니다. 유튜브 쇼핑 체험 부스에서는 리워드 굿즈 5종을 활용한 럭키드로우를 운영하며 시각적 임팩트와 참여 유인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또한 채널 멤버십 부스에서는 테스트 포맷 콘텐츠를 통해 참여자 성향에 맞춘 멤버십 운영법을 제공했습니다. 유튜브 브랜딩을 반영한 LED 키캡 키링을 리워드로 증정하고, 테스트 결과는 영수증 형태로 출력 후 전달해 체험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4. 확산 및 성과
확산을 위해 브랜드 요소를 행사장 곳곳에 배치해 촬영을 유도함과 동시에 포토존도 함께 운영했습니다. 포토존은 서로 다른 분위기의 촬영 공간으로 구성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연스럽게 촬영하고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러한 현장 경험은 행사 전후 크리에이터들의 자발적인 SNS 업로드로 이어지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습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가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공유하는 흐름의 행사 구성을 통해 유튜브의 핵심 기능을 보다 친근하고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긍정적 브랜드 경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