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포켓몬GO의 신기능 ‘팀 플레이’를 홍보하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레벨이 15 이상이어야 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다소 어려운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완화하기 위해 K팝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이벤트를 기획, 아티스트 팬덤을 유저로 전환하고 ‘팀 플레이’ 기능을 경험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아티스트는 평소 포켓몬GO의 열성 플레이어로 유명한 갓세븐 영재를 섭외해 브랜드와의 서사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벤트는 총 2단계로 구성되는데요. 먼저 아티스트와 직접 게임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레벨 인증 후기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때 아티스트가 직접 해당 이벤트 참여작을 리뷰하는 영상을 발행하여 두 번째 이벤트인 ‘팀 플레이 후기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였습니다. 이후 아티스트와 팬이 대면 플레이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게임과 신기능을 직관적인 가이드 형식으로 풀어내며 설명과 재미를 동시에 전달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누적 신규 유저 25.1% 증가, 포켓몬GO 소셜 언급량 777% 증가, 오가닉 UGC 2.7천 확보 등과 같은 성과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자살 예방 상담 전화는 여러 개의 번호로 분산되어 있었으나, 누구나 상담이 필요한 순간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109번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방구석연구소+는 109 번호를 직관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백구 캐릭터를 활용한 <마음을 듣는 109>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캠페인 영상을 포함하여 3가지 #109챌린지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캠페인 영상은 영화 예고편처럼 제작되어 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며 백구가 사람들의 고민에 공감하며 도움의 손길을 건넨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109챌린지를 통해서는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확산을 유도했습니다.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마음을 듣는 109’ 영화 포스터 필터를 제작하여 유저들이 필터로 영화 포스터 디자인의 사진을 촬영하고 업로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때 이병헌, 이정재 등 1백여 명의 셀럽과의 협업으로 도달 범위를 넓혔습니다. 두 번째로 백구 캐릭터를 커스텀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인 ‘나만의 백구 만들기’를 제작했습니다. 이때 유저들이 자신의 고민 유형과 고민 해소 방법을 선택하고, 다른 유저들의 고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유저와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세 번째로 109 홍보대사를 모집하고 이 중 1천 명을 선정해 백구 키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저들의 자발적인 확산을 이끌며 총조회 및 유입수 1천만 회, 참여 15만 건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109 자살 예방 상담 전화 통합 운영 시행 후 상담 건수가 약 40%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주도적인 마음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감정가게>입니다. <감정가게>는 방구석연구소+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방구석연구소’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유저는 <감정가게> 내 ‘나쁜 감정 팔기’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판매해 하트를 얻고, ‘좋은 감정 사기’에서 긍정적인 감정이 담긴 카드를 랜덤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즉,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함으로써 긍정적인 감정을 쌓는 경험을 하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출할 수 있죠. 또한 ‘감정카드 보내기’로 친구들과 서로 긍정적 감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때 Z세대 타깃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도록 사내뷰공업, 닛몰캐쉬, 기름이 등 여러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카드를 제작했습니다. 그외에도 티키틱 채널과의 콜라보 영상을 제작하여 캠페인 메시지를 재치 있게 전달했으며, 자신의 성격 유형을 이모티콘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감정티콘 테스트〉를 제작하고, 이를 〈감정가게〉와 연동하여 추가 바이럴 및 유입 효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캠페인은 자발적 바이럴에 힘입어 유입수 96만 회, 참여 5.7만 건을 달성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Perfomance
[빅게임스튜디오] 론칭 이후 역대 가장 우수한 성과 달성 <블랙 클로버 0.5주년 복귀 이벤트>
게임 ‘블랙클로버 모바일’의 0.5주년을 기념한 복귀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복귀 이벤트인 만큼, ‘신규 유저’가 아닌 ‘이전에 게임을 경험해 본 유저’를 타깃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미 게임에 흥미를 느낀 적 있는 이들이기에 보상을 강조하거나 신규 캐릭터 출시 소식 등을 담아낸 소재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매체 집행 또한 그간 집행한 수많은 게임 캠페인 경험을 발판 삼아 저단가•고효율의 우수한 성과를 확보하며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ESG 통합 브랜드 리그린(Re;Green)과 위드림(We;Dream)의 홍보영상입니다. 영상은 총 2편으로, 친환경 활동을 이야기하는 리그린 편과 사회공헌사업을 담아낸 위드림 편으로 구성되는데요. 각각 ‘당신이 바라보는 지구는 어떤 색인가요?’, ‘당신의 꿈은 어떤 모양인가요?’라는 내레이션을 시작으로 기업이 펼치고 있는 다양한 활동을 담백하게 풀어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현대백화점그룹의 체계적인 ESG 경영을 전하며, 특히 리그린 편은 2023 CSR 필름 페스티벌의 [환경] 부문에서 환경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요기요의 <Y폴더>는 지역별 맛집을 소개하는 시리즈 콘텐츠입니다. 여타 맛집 소개 콘텐츠와는 달리 콘셉츄얼한 주제를 엿볼 수 있는데요. 찰떡궁합인 메인 요리와 디저트 조합을 선보이는가 하면 벚꽃, 야구처럼 시즌 행사에 즐길 수 있는 음식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펫 푸드까지도요. 마지막엔 이 모든 맛집이 요기요에서 주문이 가능하다는 점을 명시하며 끝이 납니다. 이처럼 브랜딩은 물론 채널 붐업, 전환까지 유도한 알짜배기 콘텐츠로 팔로워와 소통했습니다.
“난 숫자 감각이 없는 마케터일까?” 고민해 보신 적 있나요? 현업에서도 종종 쓰이고 있는 ‘숫자 감각’이라는 말이 마케터에게 어떤 의미인지 실체를 파헤쳐 보았습니다. CJ E&M, 블랭크 코퍼레이션, 부스터스 등 12년 이상 커리어를 쌓아온 마케팅 프리랜서 이동훈 님의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광고 에이전시 ‘방구석연구소+’가 국가보훈처와 함께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숨은 독립 찾기’로 ‘2023 앤어워즈 사회공헌 분야 위너상’과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공공분야 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방구석연구소+에 따르면 숨은 독립 찾기는 실제 배화학당의 삼일절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숨은 그림 찾기 형식의 미니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독립 운동에 필요한 아이템을 찾아나서며 만세운동에 참여하는 임무를 수행하도록 구성됐다. 이 과정에서 실제 역사적 사건을 체험하게 되고 독립 운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1회 참여만으로도 기부로 이어지는 선한 영향력을 지닌 콘텐츠로 Z세대 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다.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 ‘더에스엠씨그룹(대표 김용태)’은 한양대 에리카와 광고 산업 기술 연구 및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더에스엠씨그룹은 한양대 에리카 광고홍보학과와 PBL(Project Based Learning) 기반의 광고 및 홍보 이론 교육과 실제 에이전시의 실무교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특화 커리큘럼을 개발해 2024년도 1학기에 적용할 예정이다.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는 “더에스엠씨그룹은 자체 콘텐츠 연구소 설립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혁신과 변화를 연구하고 그에 맞는 광고 제작 기술을 개발해왔다”며 “이를 적용해 기업과 대학 간 산업 기술과 학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 발전은 물론 광고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