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MC Newsletter 2023년 2월호

 

 
Influencer
 
SKT T로밍 서비스 홍보를 위해 최근 가장 핫한 예능 콘텐츠 ‘전과자’와 인플루언서 협업(BDC)을 진행한 콘텐츠입니다. 해외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T로밍과 baro전화 서비스를 전과자 콘텐츠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구함으로써 재미와 정보 전달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과자가 대학교 학과를 방문하는 컨셉이었기 때문에 T로밍과 해외여행을 연계할 수 있는 ‘항공서비스학과’로 결정해 콘텐츠 세계관과 일치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최근 전과자 시리즈 콘텐츠 중에서도 가장 높은 266만 조회수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더 둘러보기
 
IP Content
 
‘아침’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나이대별 반응을 이끌어낸 숏폼 콘텐츠입니다. 20-29를 대상으로 ’00년생 콘텐츠’는 높은 조회수와 인터랙션을 기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의도적인 타이틀로 이목을 끌고 ‘아침’ 이후 연결어로 ‘햇살’을 유도했지만, 다양한 반응이 나옴으로써 재미 요소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별도의 광고 집행을 하지 않고도 플랫폼별 합산 조회수는 630만 이상, 인터랙션 3만 6천 개 이상의 반응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Youtube
 
롯데리아 유튜브 채널 ‘버거가게’에서 ‘구독자 10만 달성을 위해 직접 영업을 해보자’는 목적으로 제작된 인터뷰형 예능 콘텐츠입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유행한 ‘무슨 노래 들으세요?’를 모티브로 ‘무슨 영상 보세요?’로 확장, 채널 홍보와 구독을 유도하는 형태인데요.
 
구독자 약 170만 구독자의 노하우를 가진 피식대학의 ‘김민수’의 재치 있는 입담은 콘텐츠 기획력과 만나 높은 시너지를 발휘했습니다. 매끄러운 스토리텔링을 위해 170만 구독자의 운영 노하우를 보여준다는 컨셉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준 높은 MC 능력이 완성도 높은 콘텐츠로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 더 둘러보기
 
Instagram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와 함께 즐기면 더 맛있는 ‘오늘의 안주’와 ‘오늘 해! 먹어’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은 ‘오늘해안주’ 콘텐츠입니다. 혼술을 즐기는 2030 세대를 대상으로 간단한 맥주 레시피를 소개하는 시리즈형 콘텐츠로 캐러셀, 숏폼, 연출 컷 3장으로 세트 발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여름 = 시원한 맥주’를 기반으로 시즌성 콘텐츠를 기획했으나 날씨가 추워지며 집에서 즐기는 홈술이 증가하고 있다는 리포트를 근간으로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안주로 재기획되었습니다.
 
이때 조리 과정이 짧고 호흡이 빠른 숏폼을 통해 집중도를 높였고, 맨 처음 등장하는 맥주 오픈 장면은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해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숏폼 형태의 레시피이다 보니 레시피 활용을 위한 공유 및 저장 활동이 눈에 띌 만큼 대폭 상승하였고, 캐러셀, 영상, 단장 세 가지로 발행함으로써 광고 목적을 참여, 트래픽, 도달 등으로 나눠 다양한 수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유시몰 화이트닝 치약의 구매 전환을 위한 콘텐츠입니다. 효과적인 소재를 제작하기 위해 이전 소재와의 A/B 테스트 및 목표 대상 중심 분석을 시행하였는데요. 먼저 이전 소재와의 A/B 테스트를 통한 수치자료를 사용해 제품의 기능을 소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제품 연출 컷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은 높은 효율을 보이고, 모델 컷을 활용한 소재는 저조한 성과를 보인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바일 유저가 많은 SNS 매체 특성을 반영하여 가독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는데요. 이를 위해 수치자료 및 이미지 활용은 물론 간략한 카피와 배경 이미지, 텍스트의 상반되는 컬러로 가독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유시몰의 클래식한 이미지와 제품의 USP를 전달하기 위해 하늘색·핑크색을 활용한 컬러 배합 디자인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시보드 기준 12월엔 전체 6.8천만 원의 매출액 중 60%의 비중을 차지하고, 1월엔 전체 5.3천만 원의 매출액 중 27%의 비중을 차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Blog/Newsroom
 
LG UP가전 출시 1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카드뉴스 콘텐츠입니다. 브랜드의 일방적인 이야기를 담기보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UP가전의 주요 특징과 기능을 소개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설명 기반의 문장을 구성하기보다 메신저 컨셉을 통해 일상 대화를 나누는 연출로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특히 일상 속 공감 포인트를 반영해 소비자가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높은 조회수로 이어졌습니다.
 
Interactive Web Content
 
꼰대논쟁은 방구석연구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연령대별 꼰대 순위를 알아보는 콘텐츠입니다. 최근 SNS나 MZ오피스와 같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꼰대’, ‘젊은 꼰대’라는 키워드가 화제였기에 “연령대가 높은 사람이 꼰대일까?, 젊은 세대도 꼰대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호기심에 시작돼 이용자의 즐길 거리와 데이터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콘텐츠였습니다. 실제 결과는 결과 리포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해 논란의 의문점을 해결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였습니다.
 
 
 
 
🔍 Marketing Issue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 더에스엠씨그룹(대표 김용태)의 관광 특화 조직 ‘IMK’는 2023 글로벌 관광마케팅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로 ‘R.U.N B.U.N.N.Y’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IMK 국가브랜드실은 최근 3년간 국내외 여행 트렌드 자료를 통해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아울러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SNS ▲산업 전문가 ▲여행작가 ▲여행 인플루언서 등의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관광 시장에 대한 분석을 8가지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다.
 
김성영 더에스엠씨그룹 IMK 국가브랜드실 팀장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여행객이 확산되는 2023년은 어느 때보다 관광 마케팅이 중요한 시점이다”며 “2023년 글로벌 관광 마케팅 트렌드 RUN BUNNY를 활용해 단기,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도시, 지역별 차별성을 가지고 관광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회사명 ‘민트’는 마케팅 인텔리전스 앤드 테크놀로지(Marketing Inteligence & Technology)의 약자다. 마케팅에 기술을 더해 실제 비즈니스 성과에 개선을 주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회사는 2022년 5월 설립돼 브랜딩·콘텐츠·퍼포먼스 등 디지털 마케팅 전체를 아우르는 풀스택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2022년 3분기부터는 뉴미디어 종합 콘텐츠 기업 ‘더에스엠씨그룹’과 협력을 하다, 아예 인수돼 ‘팀민트’로써 디지털 퍼포먼스 역량을 더하고 있다. 회사 핵심 가치 중 하나가 ‘퍼머넌트 베타(permanent beta)’다. 앞으로 계속 계속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되는 ‘지속적인 성장’을 의미한다. 지금 단계에서 가장 고민은 역시 채용이다. 마케팅 업계에서 새로운 획을 그어보고 싶은 분이라면 함께 꿈꿀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더 많은 소식이 궁금하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